우주탐사공학학제전공

우주탐사공학학제전공

학제전공 소개

우주탐사공학학제전공

다학제간 교육 프로그램을 통하여
국가 미래 우주탐사에 필요한 고급 전문 기술인력을 양성하고자 합니다. 

KAIST 우주탐사공학학제전공 프로그램의 주요 목적은 다학제간 교육 프로그램을 통하여 국가 미래 우주탐사에 필요한 고급 전문 기술인력을 양성하는데 있습니다. 나아가서 그 동안에 내부적으로 축적한 인공위성 및 우주탐사 관련 기술을 국제적 수준의 프로그램으로 확장 발전시키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를 위해 탐사임무 해석 능력과 시스템 체계종합 능력을 겸비한 우주 탐사선 전문가와 우주탐사 관련 독자적인 핵심 요소기술의 연구개·발 능력 및 국제공동 연구 역량을 갖춘 인력을 양성하고자 합니다.

우주탐사기술은 다학제간 복합기술로서, 전기 및 전자공학, 전산학, 항공우주공학, 기계공학, 재료공학, 물리학, 천문학 등 기반학문의 융합이 필수적입니다.
KAIST는 우리별과 과학기술위성으로 대표되는 소형위성개발 경험을 갖춘 국내 최고의 우주기술을 보유한 교육기관입니다.

우주탐사공학학제전공 에서는 항공우주공학, 전기전자공학, 원자력및양자공학, 물리학, 기계공학 전공의 교수진과 인공위성연구센터의 연구원이 교육을 담당하며, 우주탐사와 관련된 고급 이론을 교육하고 실무 경험을 축적할 기회를 제공합니다. 교육 기능과 함께 중요한 연구분야로 크게 탐사 임무 설계/해석, 탐사선 공학, 탐사용 탑재체 기술 및 우주탐사 로봇 등의 분야에서의 연구가 이루어집니다.

이수요건 및 교과목 일람표

아래 내용은 가장 최신 정보를 반영하지 않을 수 있으며, 최신 정보는 아래 버튼에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대학원과정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