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otlight

  • 방효충 / 교수
  • 관리자 |
  • 2023-03-29 10:39:45|
  • 1413
방효충

교수

저는 서울대학교에서 항공우주공학과를 졸업하고(학.석사), 미국 Texas A&M 대학에서 박사 학위(1992년)를 받았으며 이어 미국 Naval Postgraduate School 연구 조교수를 거쳐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선임연구원(1994-1999)을 역임한 후에 충남대학교를 거쳐 2001년부터 현재까지 카이스트 항공우주공학과에서 교수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연구소개

Q. 교수님께선 어떤 연구를 해오셨고, 현재는 어떤 연구를 하고계신가요?
A. 제 연구는 크게 우주분야와 항공 분야로 나뉩니다. 우주분야는 인공위성 자세제어, 임무설계, 항법, 심우주탐사와 큐브위성 시스템 엔지니어링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또한 항공 분야는 무인항공기의 유도 및 제어를 연구하고 다양한 무인항공기 플랫폼을 개발하여 비행시험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국방 분야의 일반 기술에 관심을 갖고 지형정보를 이용한 항법기술, 목표물 추적 기술, 전투기의 자동 지형 추종 유도기법과 인공지능을 활용한 자율화 분야등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Q. 최근 주목하고 계시는 연구 분야가 있다면?
A. 우주분야에서 큐브 위성 시스템을 고도화하고 다양한 실제 임무에 투입하는 연구입니다.  향후 큐브위성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자체적으로 개발한 서브 시스템과 탑재체를 활용하여 영상 정보는 물론 우주상에서 다양한 정보수집을 수행하고 지구 온난화와 탄소중립문제등 글로벌 이슈를 우주 기술을 통해 규명하는 분야에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Q. 나만의 학생 지도 철학이 있다면?
A. 무엇보다 스스로 문제를 찾을 수 있는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하는 교육입니다. 항공우주공학의 특성을 감안하여 이론적인 연구는 물론 실제 시스템 공학적인 측면에서 항공우주에 대한 도전 정신과 철저한 공학적 자질을 갖출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주요 교육 철학입니다. 이를 위해 학생들의 스스로 자신에게 동기 부여를 할 수  있도록 소통를 지속하고 새로운 정보를 공유하려고 합니다.

Q. ASCL 연구실 지원을 고민하는 예비 대학원생에게 한마디
A. 저희 연구실은 다양한 드론 플랫폼을 실제 구현하고 큐브위성을 우주로 발사하여 운용하는 실무 중심의 항공우주시스템 및 제어를 다루는 연구실로서 항공우주 시스템에 대한 열정과 도전정신이 요구되고 도전에 대한 가치를 소중하게 생각하는 마음 가짐이 중요합니다. 또한 실무적인 엔지니어링 감각을 체득할 수 있도록 끊임없는 노력을 기울이는 학생을 기대합니다.

Q. 선배로서 대학원생과 학부생에게 조언 부탁드립니다.
A. 일반적으로 대학과 대학원의 학업은 단지 정해진 기간내에 수업을 받고 학점과 학위를 취득하는 것에 국한되지 않습니다. 평생의 커리어를 쌓는데 기반이 되는 사고와 마인드가 정해지는 매우 중요한 시기입니다. 새로운 지식을 두려워하지 않고 과감하게 도전하는 가운데 앞날의 모습을 만들어가는 예비 단계로서  학위 과정에 최선을 다해주기를 당부합니다.

첨부파일